작년은 멕시코?인니, 올해는?…"빅테크 CEO가 특산품이라는 그 곳"

입력 2023-12-12 17:29   수정 2023-12-12 17:37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지난해 멕시코와 인도네시아가 주목받았다면, 올해와 내년은 인도의 해가 될 것입니다. 인도 경제는 고속으로 질주하는 코끼리와도 같습니다.”

12일 코트라(KOTRA)가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2024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에서 빈준화 코트라 서남아 지역본부장은 “생산기지와 소비시장 두 가지 측면 모두에서 인도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빈 본부장은 “빅 플레이어(big player?글로벌 기업)들의 움직임이 곧 세계 경제 흐름에 대한 인사이트로 연결된다”며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를 기치로 내건 인도 정부의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의에 테슬라, 애플 등 미국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들을 포함한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투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코트라에 따르면 애플은 전통적인 생산기지였던 중국을 벗어나 인도에서도 아이폰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 기업은 5년 내로 인도에서의 아이폰 생산 비중을 40%까지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테슬라도 인도 내 공장 건설을 목표로 인도 정부와 협상 중이다. 인도 정부는 수입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대폭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투자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 역시 인도 구자라트 지역에 반도체 후공정 공장을 지어 내년부터 생산에 돌입한다.

인도는 현재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이다. 6%대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로 주요 20개국(G20) 중 가장 안정적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경기 회복 지연, 에너지?원자재 가격 불안 등으로 ‘퍼머-크라이시스(perma-crisis?permanant와 crisis의 합성어, ’영구적 위기‘라는 의미)가 현실화한 가운데서도 유일하게 고속 성장을 유지 중이라는 평가다.

내년 인도 GDP는 4조1053억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한국(1조7848억달러)의 두 배가 넘는다. 2027년에는 독일, 일본을 제치고 세계 3위 경제 대국에 등극할 것으로 관측된다. 전 세계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3%까지 커진다. 내수 위주 경제였던 인도는 강력한 제조업 육성 정책을 펴 수출국가로 변모하는 데 성공했다. 2010년 이후 전 세계 교역액이 54.5% 늘어나는 동안 인도의 교역액은 111.4% 불어났다.



인도는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인구 대국에도 올랐다. 유엔(국제연합)에 따르면 올해 4월 기준 인도의 인구는 14억2575만명이다. 질적으로도 성장 친화적 인구 구조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전체 국민의 약 42%가 25세 미만의 젊은 인구이며, 평균 연령은 28세다. 전체 인구의 약 10%가 영어를 구사한다. 인도공과대학(IIT) 등 교육 인프라를 통해 고급 정보기술(IT) 인재를 끊임없이 배출한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CEO, 아르빈드 크리슈나 IBM CEO 등 미국의 여러 빅테크가 인도인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빈 본부장은 “인도 최고의 수출품 중 하나는 CEO라는 말도 있다”고 전했다.

인도는 미국과 중국, 두 패권국 사이에서 균형을 추구하는 실리 외교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글로벌사우스’(남반구에 위치한 신흥국과 개도국들)의 리더를 자처하며 국제사회에서의 존재감을 부각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런 위치 때문에 글로벌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가장 큰 수혜를 얻는 나라로 꼽히기도 한다.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요국이 인도를 자국 중심의 공급망에 끌어들이기 위해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성장 잠재력에 비해 한국과의 교역 관계는 아쉽다는 평가다. 지난해 두 나라 간 교역액은 278억달러로, 양국 GDP의 0.55%에 불과했다. 베트남(4.22%), 중국(1.59%), 일본(1.44%), 미국(0.71%) 등에 비교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인도 정부의 제조업 육성 정책을 최대한 활용해 전략적인 수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기술 제휴, 합작 투자 등으로 진출 방식을 다각화하고, 자본재 수출을 확대해 중동?아세안(ASEAN)?유럽 등으로의 수출 생산 거점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빈 본부장은 분석했다. 현지 맞춤형 제품 출시와 더불어 온라인 유통망 활용, 유연한 가격 정책 등을 동원해 소비재 판매를 늘리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하다.

빈 본부장은 “인도는 매우 기업(을 경영)하기 어려운 곳이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나라인 만큼 다양한 기회가 있다”며 “인도 시장을 제대로 보고 철저히 준비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